문화관광외식학부
Culture, Tourism & Hospitality management
현대사회의 문화와 관광 그리고 외식산업은 미래를 읽고 준비하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으며, 향후 글로벌 시대의 미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추어 2000년 문화관광학과로 시작된 문화관광학부는 아래의 교육목표와 비전을 가진 글로벌 시대의 여성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 문화관광 및 외식경영이 가진 통합학문으로서의 전문적 지식습득 및 전문가적 기술배양
- 타 전공과의 접목을 통한 미래사회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역량 확보
- 글로벌 시대의 국제적 감각을 지닌 여성 제너럴 스페셜리스트(General Specialist) 양성
르꼬르동블루 외식경영전공
2007년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에 신설된 르꼬르동블루 외식경영 전공은 1895년 프랑스 파리에 설립된 세계 최고의 요리학교이며 외식산업교육기관인 르꼬르동블루와의 협약에 의해 신설된 학부 교육과정이다.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우수한 외식문화를 학습, 연구하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하여 외식산업관련 이론을 배우며 현장산업 실습을 중점으로 하여 실무지식을 동시에 쌓을 수 있다. 특히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과정과 노하우로 4차혁명 시대 외식분야를 포함한 환대산업 융합경영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마인드의 함양과 더불어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 창 출과 인성으로 타인으로부터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창조적 서비스 인재’, 서비스 분야의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열정과 행동력을 바탕으로 자기 계발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외식, 환대산업 전문 인재’, 세계 서비스경영을 주도하는 ‘글로벌 융합인재’ 양성을 구체적인 교육목표로 지향합니다
인재상
창조적인 서비스 인재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는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되 기존 서비스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인성을 바탕으로 하여 타인으로부터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인재 배양
외식, 환대산업 전문 인재
서비스 분야의 리더가 되기 위하여 긍정적 적극적 사고와 지속적 자기개발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역할을 정확히 인식하고 신속하고 꾸준한 행동력을 갖추며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진 인재 배양
글로벌 융합인재
세계 서비스 산업을 무대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조직을 리드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재 배양
교육목표
단과대학 교육목표
- 학문의 기초가 되는 인문과학을 탐구하고 창조정신을 구현하는 전문인을 육성한다
-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인문소양과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세계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21세기를 이끌어갈 수 있는 전인적 여성리더를 양성한다
학과(부)/전공 교육목표
- 외식문화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창조적인 외식경영전문 리더 육성
- 세계시민과 협력적 소통을 통해 사회기여를 주도하는 외식경영인 양성
- 창의적 문제해결과 새로운 분야 개척을 주도하는 융합적 사고의 호스피탈러티경영인 양성
Signature
프랑스어로 ‘파란 리본’을 뜻하는 ‘르 꼬르동 블루’의 어원은 16세기 ‘성령기사단’의 최고의 만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기사단은 파란 리본이 달린 메달과 함께 화려한 의식 후 성대한 만찬을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르 꼬르동 블루’라는 이름은 최고의 음식문화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로고는 르 꼬르동 블루의 상징인 ‘파란 리본이 달린 메달’, 글자 ‘Le Cordon Bleu’, 그리고 ‘기준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볼과 국적은 전세계의 르 꼬르동 블루 대표도시명과 함께 병기됩니다.